좋은글

영 올드

정윤덕 2013. 2. 6. 12:36

 

 

★*…오늘날의 젊은 어르신

1. Young Old 오늘의 노인은 어제의 노인이 아니다. 보기에도 좋고 건강하다. 미국 시카고대학의 저명한 심리학 교수인 버니스 뉴가튼(Bernice Neugarten)은 55세정년을 기점으로 75세까지를 영 올드(Young Old, 이하 줄여서 ‘YO’라 함)로 구분한다 이 구분에 따르면 75세까지의 YO세대는 아직 노인이 아니다. 젊고 건강한 신중년 또는 젊은 고령자 쯤으로 해석하는게 좋을 듯하다. 일본에서는 YO세대를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고 부른다. 신감각고령자, 남의 돌봄이 필요 없는 건강한 연장자라는 의미다.

 2. YO 세대의 특징 ◇ 첫째,

과거의 같은 세대에 비해 훨씬 젊다는 점이다. 평균수명이 짧았던 시대에 55세 이상은 천수를 누리는 사람들로 뒷방으로 물러나 여생을 보내는 세대였던 반면, 요즘과 같은 고령화 시대의 55세 이상은 인생의 정점을 조금 지난 나이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최장수 국가인 일본에서는 최근 장수 시대의 실상을 반영하여 0.7곱하기 인생’이라는 나이 계산법이 있다고 한다. 현재의 나이에 0.7을 곱하면 그 동안 우리에게 익숙한 인생의 나이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50세인 사람은 과거의 35세인 사람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 둘째, 무엇보다도 건강하다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에서는“75세에서 병이나 허약체질, 소위 노인병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사람은 5%미만”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55세 이후의 사람들을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셋째,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들이다. 국내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실패도 성공도 많이 겪었다. ◇ 넷째, 무엇보다도 돈과 시간이 넉넉함이 현대사회의 가장 큰 자산이다.

3. 우리 친구들 Y.O 에게 드리는 충언 ◇ 첫째. 늦게 피는 꽂이 화려하다. 1)역전의 기회는 있다. YO세대의 무대 , 후반전이다. 후반전에 이겨야 진짜 이기는 거다. 2)스스로를 사랑하라. ◇ 둘째.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하자. 1)자신을 냉철하게 판단하라. 2)떳떳이 떠날 준비를 하자. ◇ 셋째. 옛날 명함을 잊어버리자. 1)왕년을 잊고 오늘만 생각하자. 2)새로운 자기실현을 추구하자. 3)기업만 고집하지 말라. ◇ 넷째 . 행복 추구권 더 미루지 말자. 1)진짜하고 싶은 일을 하자. 2)시작은 반, 일단 도전해 보자. 3)행복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보든 삶의 기준은 행복이다. 젊음도 건강도 행복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이랴. ◇ 다섯째. 지역사회의 새 이웃을 사귀자. 1)자식에게 기대지 말자. 2)적절한 자극을 유지하자. ◇ 여섯째. 받은 만큼 사회에 돌려주자. 진정 베풂의 기쁨을 누리자. ◇ 일곱째. 생생하게 느끼고 계속 움직여라. 1)운동이 퇴화를 막는다. 2)감동하는 마음이 노화를 방지한다.

4. 맺 음 말 제2의 인생이 풍요롭지 못하면 전반부가 아무리 화려해도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없다. 흔히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기도 한다. 인생의 마라톤을 완주하려면 무엇보다도 YO시기를 충실하게 보낼 수 있도록 인생계획이 필요한 시대일 것 같다.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슴이찡합니다.  (0) 2013.03.03
커피향  (0) 2013.02.12
복받고 살아가는 방법  (0) 2013.01.24
소녀  (0) 2013.01.24
눈 내리는 겨울 강  (0) 2013.01.23